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북극한파’ 가고 폭우 온다··· 3700만명 홍수 위험

계속되는 기후위협··· 캘리포니아 북서부, 텍사스 등에 홍수주의보·경보

  • 기자명 이채빈 기자
  • 입력 2024.01.24 00:00
  • 수정 2024.01.30 0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미국의 대부분 지역에 북극한파가 덮치면서 추위로 인한 사망자가 속출하는 등 비상이 걸렸다.
최근 미국의 대부분 지역에 북극한파가 덮치면서 추위로 인한 사망자가 속출하는 등 비상이 걸렸다.

[월간환경] 미국 전역에서 일주일 넘게 위세를 떨쳤던 ‘북극한파’가 물러가면서 추위의 기세가 꺾였지만, 곳곳에 폭우가 내리기 시작하는 등 기후위협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위험한 곳은 미국 남부 지역이다. 1월 중순 맹위를 떨친 북극 한파와 겨울 폭풍으로는 13개 주에서 최소 82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 상황이다.

최근 미 기상청(NWS)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북극 기단이 더는 남쪽으로 내려오지 않게 되면서 미 전역에 걸쳐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NWS는 미 동부 해안 일부에서 오전 기온이 영하로 시작됐지만, 추위가 풀리면서 평년 정상 범위로 기온이 오를 것으로 관측했다.

하지만 극한의 추위가 물러가는 대신 캘리포니아 북서부와 오대호 연안, 텍사스, 미시시피강 하류까지 폭우 또는 진눈깨비가 섞인 비가 쏟아지기 시작해 홍수 위험이 커졌다고 NWS는 경고했다.

이에 따라 텍사스 남부 전역에 이날 오전부터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했으며, 추운 공기가 아직 남아 있는 오클라호마와 캔자스, 아칸소, 미주리 등의 북부 지역에는 진눈깨비가 내리고 있다. 이런 진눈깨비는 기온이 오르면서 많은 양의 비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멕시코만의 습한 공기는 중서부를 가로질러 이날 밤 오대호 남부 지역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캘리포니아 북서부에는 태평양에서 발달한 전선이 영향을 미치면서 며칠간 폭우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캘리포니아 남부에도 비가 내렸다 그치기를 반복하는 등 불안정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시에라네바다 산맥에는 많은 눈이 예보됐다.

CNN 방송은 NWS 자료와 자체 분석을 통해 앞으로 나흘간 미 걸프만 연안과 남동부 지역의 약 3700만 명이 폭우와 홍수 위협에 노출돼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월간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