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이 인공 재배 기술 보급 확대 박차

송이감염묘를 이용한 송이 재배 현장 설명회 열려

  • 기자명 김유연 기자
  • 입력 2023.03.27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환경]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송이감염묘를 이용한 송이 재배기술을 현장에 보급하기 위해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채병문)과 3월23일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사무소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송이 현장설명회 모습
송이 현장설명회 모습

국립산림과학원은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과 함께 강원도 양양군에 송이 재배를 위한 시험지를 조성·관리하면서 송이감염묘 육성부터 감염묘 이식, 송이균 생장조사 등의 연구를 공동 수행할 계획이다.

현장설명회에는 국립산림과학원과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 연구진과 시험지 인근에서 송이 채취를 업으로 하는 임업인들이 참석했으며, 송이 재배를 위한 주민 협조사항, 시험지 조성 및 활용 계획, 송이 재배 방법 등을 설명했다.

송이감염묘 방법은 기존에 송이가 발생하는 토양에 소나무 묘목을 심어 뿌리에 송이균을 감염시킨 후 감염된 묘목을 송이가 발생하지 않는 소나무림에 옮겨심어 재배하는 기술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송이감염묘를 이용한 송이버섯 인공 재배 연구를 통해 2010년에 처음으로 송이버섯을 발생시킨 이후 2017년부터 2022년까지 6년 연속 송이버섯 발생에 성공했다.

가강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미생물연구과 박사는 “임업인들에게 송이 재배기술을 보급하고 줄어들고 있는 송이 생산지를 확대하겠다”라고 말하며 “송이의 대량생산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간환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